본문 바로가기
일상, 건강 꿀팁/일상 속 건강정보

황사와 미세먼지의 성분과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 예방법

by 뚜기로그 2023.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봄철 황사와 중국발 미세먼지가 엄청나죠.
야외에 조금이라도 있으면 목이 따가운 정도에요.
저희 아이도 눈에 염증이 생겨서 며칠 고생을 했답니다.

이 지긋지긋한 황사와 미세먼지의 성분과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 그리고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이야기 해볼게요.


황사와 미세먼지, 무슨 성분이길래?

황사는 특정지역, 특히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옆나라 중국에서 발생하는 사막의 모래들로 주로 봄 가을에 발생해요. 이 황사에 공업, 교통 등에서 발상하는 다양하고도 나쁜 미세먼지들이 섞여서 지금 이 난리인거죠.

황사는 모래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대부분 광물성 입자입니다.
알루미늄, 실리카, 철 등등이죠.

반면에 미세먼지는 광물성 입자 뿐 아니라 화학물질과 금속 등등이 섞여있고요.
그 중에서도 납이 가장 문제가 된다고 해요.
소화기로, 호흡기로 들어온 이 납 성분은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배출 되기 어렵기 때문에 들어오면 안되는 성분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인체에 그렇게 해로울까?

우리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코로 먼저 들이마시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입자들이 폐로 직접 침투하여 병을 일으키는거죠.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비염이나 결막염, 알레르기성 폐렴까지도요.
황사에 노출된 사람들은 납성분 때문에두통이나 무기력감,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황사 속 납 성분은 우리 몸 곳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기능을 저하시켜 소화기계, 신경계, 신장계통, 뼈나 관절문제, 피부발진, 불임, 뇌졸중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금이라도 피해를 최소화 하려면 뭘 먹으면 좋을까?

1. 미네랄 : 미네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염증을 억제합니다. 마늘, 양파, 생강 등이 그 역할을 해 줄 수 있고요.
2. 비타민D : 비타민D 역시 면역력을 강화하고 체내 염증을 억제합니다. 우유, 요거트, 계란 노른자, 참치 등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3 지방산도 면역력과 체내 염증에 관여합니다. 연어, 참치, 고등어, 아보카도 등등에 함유되어 있어요.
4. 비타민C : 비타민 C 도 마찬가지로 면역력과 염증에 효과적입니다. 귤, 레몬, 파인애플, 브로콜리 등등 채소나 과일 종류를 섭취하면 좋아요.
5. 항산화 식품 : 황사와 미세먼지는 인체에 산화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항산화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녹차, 블루베리, 고구마, 파프리카, 당근 등등.


미세먼지를 피하고 싶다!!

먹는 것 만이 방법은 아닙니다.
미세먼지를 최대한 피해야 겠죠.

1. 머무는 공간 청소하기 : 깨-끗하게 청소하여 미세먼지와 황사를 제거해 봅시다. 먼지를 털어내고 물로 닦는 것만으로도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할 수 있어요.
2. 실내 환기 : 미세먼지 농도가 높더라도 짧고 굵게 환기시킨 후 실내의 공기청정기를 세게 틀어놓아봅시다. 실내에도 미세먼지가 있고, 그 외 침착되는 나쁜 공기질은 교환해주는게 좋습니다.
3. 공기청정기 사용 : 헤파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를 실내에 두면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4. 마스크 착용, 실외활동은 최소로 : 마스크는 N95등급 이상의 마스크가 미세먼제를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래도 역시 황사와 미세먼지가 가득한 실외 활동은 최소로 하는게 좋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