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미세먼지의 성분과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 예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봄철 황사와 중국발 미세먼지가 엄청나죠.
야외에 조금이라도 있으면 목이 따가운 정도에요.
저희 아이도 눈에 염증이 생겨서 며칠 고생을 했답니다.
이 지긋지긋한 황사와 미세먼지의 성분과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 그리고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이야기 해볼게요.
황사와 미세먼지, 무슨 성분이길래?
황사는 특정지역, 특히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옆나라 중국에서 발생하는 사막의 모래들로 주로 봄 가을에 발생해요. 이 황사에 공업, 교통 등에서 발상하는 다양하고도 나쁜 미세먼지들이 섞여서 지금 이 난리인거죠.
황사는 모래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대부분 광물성 입자입니다.
알루미늄, 실리카, 철 등등이죠.
반면에 미세먼지는 광물성 입자 뿐 아니라 화학물질과 금속 등등이 섞여있고요.
그 중에서도 납이 가장 문제가 된다고 해요.
소화기로, 호흡기로 들어온 이 납 성분은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배출 되기 어렵기 때문에 들어오면 안되는 성분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인체에 그렇게 해로울까?
우리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코로 먼저 들이마시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입자들이 폐로 직접 침투하여 병을 일으키는거죠.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비염이나 결막염, 알레르기성 폐렴까지도요.
황사에 노출된 사람들은 납성분 때문에두통이나 무기력감,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황사 속 납 성분은 우리 몸 곳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기능을 저하시켜 소화기계, 신경계, 신장계통, 뼈나 관절문제, 피부발진, 불임, 뇌졸중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금이라도 피해를 최소화 하려면 뭘 먹으면 좋을까?
1. 미네랄 : 미네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염증을 억제합니다. 마늘, 양파, 생강 등이 그 역할을 해 줄 수 있고요.
2. 비타민D : 비타민D 역시 면역력을 강화하고 체내 염증을 억제합니다. 우유, 요거트, 계란 노른자, 참치 등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3 지방산도 면역력과 체내 염증에 관여합니다. 연어, 참치, 고등어, 아보카도 등등에 함유되어 있어요.
4. 비타민C : 비타민 C 도 마찬가지로 면역력과 염증에 효과적입니다. 귤, 레몬, 파인애플, 브로콜리 등등 채소나 과일 종류를 섭취하면 좋아요.
5. 항산화 식품 : 황사와 미세먼지는 인체에 산화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항산화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녹차, 블루베리, 고구마, 파프리카, 당근 등등.
미세먼지를 피하고 싶다!!
먹는 것 만이 방법은 아닙니다.
미세먼지를 최대한 피해야 겠죠.
1. 머무는 공간 청소하기 : 깨-끗하게 청소하여 미세먼지와 황사를 제거해 봅시다. 먼지를 털어내고 물로 닦는 것만으로도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할 수 있어요.
2. 실내 환기 : 미세먼지 농도가 높더라도 짧고 굵게 환기시킨 후 실내의 공기청정기를 세게 틀어놓아봅시다. 실내에도 미세먼지가 있고, 그 외 침착되는 나쁜 공기질은 교환해주는게 좋습니다.
3. 공기청정기 사용 : 헤파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를 실내에 두면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4. 마스크 착용, 실외활동은 최소로 : 마스크는 N95등급 이상의 마스크가 미세먼제를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래도 역시 황사와 미세먼지가 가득한 실외 활동은 최소로 하는게 좋겠죠?!